본문 바로가기

뭘 이런것까지/기술 들어감

엑스로드 오류 (0x00021000) - 시스템 파일, SD카드 업그레이드 관련

반응형


2007년? 그시절 네비~하면 엑스로드! 였다.

홈쇼핑에서 연일 매진을 기록하던 창창하던 (구)카포인트의 엑스로드-


그 엑스로드가 우리집에도 두대나 있다.

Z5500과 V7S2.


오랜 사용으로 기계는 낡고 소리는 지직대는 데다가, 

무엇보다 메모리가 2GB라서 맵 업데이트가 잘 안된다. 

(스마트 업데이트 돌리면 진행이 200~700%까지 무한 진행되며 멈춤 - 이게 메모리 용량 오류인걸 나중에야 알았음)

사용자가 업데이트 사항을 선택해서 할 수도 있지만 이것도 영..


카포인트건 엑스로드건 지오텔이건, 암튼 회사가 망해버려서 A/S도 힘들고, 오래된 제품이라 정보 구하기도 쉽지 않고..

네비를 바꾸시라 해도 워낙 익숙함이 좋은 어른들이라 고쳐서 쓰겠다 우기시니-

이참에 메모리나 용량 넉넉한 것으로 바꿔 드릴겸, 8GB SDHD 카드를 구입해서 맵 업데이트 한번에 성공하여 의기양양 넘겨 드리니~


System Error    0x00021000

Unknown error

contact to the customer service center with the error code


라고 뜨며 진행이 안된다는 거다. 

단순히 메모리 카드만 바꿔서 될 일이 아닌가보다. 


장장 이틀에 걸쳐 해결한 내용을 차분히 정리해 본다.



1. 기존 4GB 이상 메모리 사용자들의 경우 : http://cafe.naver.com/xroadas1


이 경우는 제일 단순한 문제인데, 맵 업데이트를 할 때 포맷을 해버려서 시스템 펌웨어가 날아간 경우다.

위의 카페에서 펌웨어를 받을 수 있었다. (엑스로드, 웅진네비, 미오네비 등등의 AS를 해주는 곳인듯-)

엑스로드 대부분 기종의 시스템 펌웨어가 자료실에 있으니 카페 가입 후 다운로드 받으면 오케이~!!

(펌웨어 버전이 낮거나 할 수 있는데, 좀더 검색해 보면 시스템 파일 공유 자료가 많으니 기종에 맞는 펌웨어를 찾을 수 있음)




2. 2GB 메모리를 4GB 이상의 메모리로 바꾼 사용자들의 경우 : 기존 사용하던 2GB 메모리도 필요함. 포맷하지 말 것.


이 경우는 해줘야 할 일이 한가지 더 있다. 네비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.

엑스로드가 워낙 오래전에 나온 모델이라 2GB를 초과하는 메모리 카드 인식 자체를 못하기 때문이다. 

아래 첨부한 파일이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임. (압축파일 안에 System_UPDate.bin)



[ 네비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]

- 새로운 4GB 이상의 메모리 카드에도 마찬가지로 루트 폴더에 시스템 업데이트 파일(System_UPDate.bin)을 복사히 넣고, 시스템 파일 역시 넣어준다. (메모리 안에는 [system] 폴더와 System_UPDate.bin 파일이 존재하는 상태임) 그리고 스마트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맵도 업데이트.


- 기존 사용하던 2GB 메모리의 루트 폴더에 업데이트 파일(System_UPDate.bin)을 복사해 넣고, 이것을 네비에 장착해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한다.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재부팅 되는데, 이때부터 4GB 이상의 메모리 카드를 인식할 수 있다.


- 4GB (혹은 그 이상의 용량) SD 카드를 네비에 넣고 다시 전원을 켜면 좀전과 같이 네비 펌웨어를 업데이트가 진행되고, 완료되면 재부팅 된다. 그러면 정상적으로 네비가 작동될 거다. (지도 메뉴를 눌러도 맵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메모리에 맵 업데이트를 안한 거임)


※ 기존 사용하던 2GB 메모리를 버렸거나, 혹은 포맷해버렸다면 안타깝지만 도움이 필요한 상태임. 가까운 엑스로드 취급 네비 센터에서 유료서비스를 받으시거나 하셔야 함.




3. 기타 : 중고차 구매 혹은 지인에게 받아 등록/인증이 안되어, 맵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경우


매피 업데이트를 하려면 현대엠엔소프트(http://www.hyundai-mnsoft.com) 사이트에 가입하고 자신의 네비 기종을 추가/인증 해야 하는데, 다른 이가 이미 해당 시리얼 번호로 인증을 해버린 경우라면 '중복 인증 신청하기'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.

(제품 신규 등록으로 단말기 제품번호 입력해서 기존 사용자가 있다는 팝업이 뜰 경우 '중복 인증 신청하기'에 해당함. 신규등록 화면 아래쪽에 메뉴가 있음)

나의 정보와 제품 시리얼 번호, 그리고 그 시리얼 번호가 나온 사진을 첨부하여 신청하면 바로 등록된다.




암튼, 내 경우는 위의 세가지 내용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. 

휴~ 


반응형